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식단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상식인 GI지수에 대해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GI지수를 소개한다는 포스팅이라기보다는 우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할 상식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는 것입니다.

 

 

 

GI지수가 뭐야?

 


GI지수는 Glycemic Index라는 줄임말입니다. 우리 말로 하면 혈당 지수 정도가 되겠네요. 혈당이라고요? 혈당이란 우리 혈관에 포함된 포도당을 말합니다. 이 수치를 기준으로 얼마나 빠르게 혈당으로 전환되는지를 적어놓은 수입니다. 수치가 클수록 혈당전환이 빠른 음식이고, 수치가 작을수록 혈당전환이 느린 음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GI지수가 낮을수록 가공되지 않은 음식


그런데 보통 GI지수가 높은 음식을 피하고 낮은 음식을 먹으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물론 그렇습니다. 설탕과 같은 고농축 당분만 있는 성분을 섭취하거나 소화흡수가 너무 빠른 것보다는 탄수화물을 주로 섭취하는 게 당연히 바람직한 것이니까요. 쌀은 정제된 탄수화물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정제가 덜 될수록 소화흡수가 느립니다. 마찬가지로 고구마 역시 껍질을 까지 않고 같이 먹는 경우가 소화흡수가 느립니다. GI지수가 낮은 음식은 바로 정제가 덜 될수록 수치가 낮다고 할 수 있겠네요!

 

 

GI지수에도 함정이 있다?


  그렇다면 GI지수가 낮은 음식만은 그냥 먹어도 다 좋을까요? 그럼 많이 먹을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어떻게 보시든지 간에 GI지수는 혈당으로 얼마나 빨리 전환되느냐의 의미이지 얼마나 많이 내 몸에 흡수되느냐의 문제는 아닙니다. 그리고 GI지수가 낮다고 해서 탄수화물이 낮게 함유된 것이 아니고 높다고만 해서 탄수화물이 많이 들은 것만은 아닙니다. 따라서 탄수화물의 함유량까지도 면밀하게 살펴보셔야 할 부분이 필요합니다.

 

 

한 마디로 GI지수가 낮다고 해서 방심하여 많이 먹지 마시라는 이야기입니다!

절대로 GI지수가 낮다고 하여 살이 덜 찌는 식품은 아닙니다. 단지, 소화흡수가 느릴 뿐입니다. 그래서 소화흡수가 느리기 때문에 포만감이 오랫동안 지속되어 덜 먹을 수는 있어도 직접적으로 살을 빼주는 그런 마법의 음식은 아니라는 이야기인 셈이지요. 그런 의미에서 식단 관리 앱을 이용하셔서 자신이 먹는 음식의 양을 입력하여 칼로리를 계산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칼로리계산기 FatSecret(팻 시크릿) 어플 추천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필요한 게 뭘까요? 노력과 의지 끈기 그리고 식단 모두 중요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음식을 먹고 얼마 만큼의 칼로리를 얻을 수 있는지를 계산해주는 칼로리계산기가 아..

muscular.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