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동을 아침에 하면 어떤 점이 좋고 저녁에 하는 점으로는 어떤 점이 좋은지에 대해 흔하게 기사가 올라오는 만큼 사람들의 관심 또한 효율적으로 운동하여 최대한의 효과를 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래의 기사를 링크해 두었는데, 이 기사에서는 아침 운동에는 체지방이 연소에 좋고 오후에는 각성이 된 상태여서 근력이나 지구력 운동에 좋다고 말한다. 이렇게 최적의 시간대에 운동할 수 있는 분들께는 좋은 운동방법론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아침에 하는 운동 vs 저녁에 하는 운동① - 헬스경향

피부 비만 전문가 고정아 원장이 이번달부터 연재를 시작합니다. 고 원장은 보디빌더로 활동하는 등 의료계 대표 몸짱 의사로 알려져있습니다. 독자분들에게 생활 속에서 쉽게할 수 있는 운동법과 비만관리, 다...

www.k-health.com

  하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은 최적의 시간대에 운동하기도 힘들다. 하지만, 오늘은 현실적인 관점에서 주관적으로 경험한 필자의 입장에서 장점을 풀어보려고 한다. 아침에 뭐가 좋고 저녁에 뭐가 좋고에 대한 것들은 이미 전문가가 언론을 통해 충분히 어필한 부분이지만 필자가 밝히려고 하는 장점의 경우에는 지극히 현실적이기도 하면서도, 기사로 나오기에는 다소 민망한 감이 없지 않나 싶다.

 

 

아침에 헬스장에서 운동하면 좋은 점


  아침 시간대이므로 일반적인 직장이나 학생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을 수도 있다. 물론 학생들이 방학을 한다면 무조건 아침에 운동하시기를 권장드리는 바이다. 그리고 특히 수험생이라면 아침에 운동하시기를 바란다. 아침에 운동을 하게 되면 좋은 점에 대해서 후술해보도록 하겠다.

헬스장 사람이 거의 없는 편 == 운동 내 마음대로 가능

  피크 시간대인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는 직장인들이 퇴근해서 운동을 시작하는 시간대이다. 그때부터는 사람들이 붐비기 때문에 운동기구를 1개만 쓰는 것이 매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람이 없는 경우에는 굳이 하나만 잡고 쓸 필요는 없다고 본다. (24시간 여는 헬스장에 아닌 밤중에 홍두깨처럼 쳐들어가 본 적이 없어서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는 모르지만;;)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계획대로 벤치프레스 다음에 인클라인 벤치 프레스를 골라서 할 수 있는 등 자신의 세상이 펼쳐지는 시간대이다. 연령대가 높으신 분들도 많이 오시는 헬스장이라고 한들 그분들은 운동기구를 그다지 오래 점유하시지는 않기 때문에 많으시다고 하더라도 금세 운동을 끝마치시곤 한다. 운동을 마음껏 할 수 있는 황금시간대이므로 수면시간을 잘 조절하여 최상의 컨디션을 만들어 보도록 노력하자!

  특히 수험생의 경우라면 시간 관리에 예민하다. 공부해야 할 시간과 양이 정해져 있는데, 운동하면서 사람들이 많아서 원하는 운동을 순서대로 할 수 없다거나 운동을 하기 위해 시간이 지체된다면 공부 계획도 밀리는 법이다. 그렇다고 운동을 좋아하는 입장에서 오늘의 운동을 포기하자니 아깝고, 더 하려고 운동 기구를 쓰려고 기다리자니 공부 계획이 밀리는 딜레마에 봉착할 수 있다. 사람들이 많이 붐비지 않는 시간에 운동한다면 이러한 상황에 빠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수험생이신 경우라면 꼭 헬스장별로 한산한 시간대에 찾아가서 운동하시는 것을 권한다.

 

다음 스케줄을 깔끔하게 활용 가능

  보통 오후3~5시에 헬스장에 사람이 많이 비는 것을 느낀다. 이 때는 정말 애매한 시간대인데다가 사람들이 퇴근하기 전 시간대여서 그런지 사람들이 거의 없다. 물론 시간대나 헬스장이나 요일별로 달라서 천편일률적으로 단정짓기는 어렵지만 필자의 경우엔 그랬다. 하지만, 공부를 한다거나 무언가 다른 일이 있을 때 운동하고자 중간 시간대를 활용하는 것은 때에 따라서는 분위기를 바꿔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지만 필자에게는 좀 스케줄에 대한 흐름이 끊기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운동부터 깔끔하게 해치우고 다른 스케줄을 시작하였을 때 좀 더 효율적으로 일을 진행할 수 있었다.

 

억지로 일어나게 하는 원동력

  이미 계획을 다 짜둔 상태여서 오전에 운동을 하지 않으면 늦잠을 자면 운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개인적으로는 운동을 하지 않으면 몸이 간지럽고 찜찜함을 느끼기 때문에 운동을 해야만 한다는 강박이 있다. 좀 더 안좋게 말하자면 중독에 걸린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스케줄을 해치지 않으려면 오전에 운동해야 하고 꼭 운동에 다녀와야 한다. 그래서 아침에 편성해 둔 운동 스케줄 때문에 억지로라도 일어나게 되고, 운동을 하게 되면서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하게 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아마 억지로 일어나게 하는 원동력이 되려고 한다면 운동에 중독됐다는 전제를 깔아둬야 할 것 같다 ㅋㅋ.

 

다양한 GX운동 프로그램 편성 시간대

  나는 GX운동을 하지 않는다. 하지만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GX를 추천한다. 헬스장에서도 요가라든지 필라테스 등의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운동을 진행한다. 오전과 오후 둘로 나눠서 진행하는데 오후에 하려면 자리 싸움이 오전보다 정말 많이 치열하다. 그렇기 때문에 오전에 시간표 스케줄에 맞춰서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한다. 이런 프로그램을 여유롭게 참여하고자 하신다면 오후보다는 오전을 추천한다. (물론 인기 헬스장의 경우에는 오전에도 자리가 부족할 수 있음)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