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밥 힘으로 사는 한국인들에게 탄수화물다이어트가 정말로 체중 감량으로 이어지는지 살빼는법으로서 탄수화물 다이어트가 괜찮을지에 대한 주제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수화물다이어트란? 탄수화물 섭취를 극단적으로 제한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체지방을 빼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저탄수화물다이어트라고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방법이 과연 효용성이 있는지 탄수화물 다이어트의 주의사항에 대해 말씀드리면 좀 더 빨리 살을 빼실 수 있을 겁니다.

 

탄수화물 다이어트?


 

  지금만 하더라도 탄수화물 다이어트는 사람들에게 각광받는 다이어트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과 10년 전만 하더라도 밥을 안 먹겠다고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으면 부모님께 십중팔구 이런 말씀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아이고, 다른 건 안 먹어도 밥은 먹어야지! 한국인은 밥심이야!!" 들어보셨다면 당신은 한국인! 하지만, 이제 인식이 바뀌어서 탄수화물을 과다섭취할 경우 체지방을 늘릴 수 있다는 위험성과, 탄수화물중독이라는 것에 대해서도 심각성이 차츰 대두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탄수화물 다이어트는 말 그대로 탄수화물을 극도로 절제하여 체지방을 빼고자 하는 다이어트 전략입니다. 탄수화물다이어트로 탄수화물을 절제하게 되면 다음 에너지원인 단백질과 지방을 이용하여 에너지원으로 삼게 됩니다. 그렇게 체지방의 연소를 유도하여 살을 빼는 방식이 바로 탄수화물 다이어트입니다.

 

탄수화물 다이어트 시 주의사항


1. 탄수화물은 생체 필수 에너지원이다.

  "한국인은 밥심이야!"라고 말씀하시는 부모님의 말씀이 완전히 틀린 건 아닙니다. 한국인이 아니더라도 탄수화물의 힘으로 살아가는 것이 바로 인간이라는 생명체입니다. 물론 다른 포유류 동물도 마찬가지이겠지만요. 왜 그럴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바로 탄수화물은 인체에서 가장 편하고 효율적으로 꺼내다 쓸 수 있는 에너지원입니다. 그런데 지방은 인체의 에너지원으로 쓰려면 변환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우리가 원화에서 미국 달러로 변환할 때 환전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느낌과 같습니다. 다른 비유로는 전자제품에 전력을 공급하는 보조배터리의 용량이 10000mAh일 경우, 보조배터리는 온전히 10000mAh를 전자제품에 전력을 공급할 때 쓰는 게 아닙니다. 전력을 공급하는 데 필요한 전력 또한 소모된다는 말이죠. 지방도 마찬가지입니다. 탄수화물처럼 에너지원으로 쓰이고자 변환될 때 더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합니다. 여러 모로 탄수화물에 비해서는 비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방은 에너지원으로 쓰이기 위해 케토시스라는 에너지원으로 변환이 되지만 어지러움증을 느끼거나 칼슘이 손상되는 등의 부작용이 존재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탄수화물이 필요하답니다.

 

2. 최소한의 탄수화물은 섭취할 것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운 좋게 단백질 대신에 지방을 연소하는 케토시스라는 대사 모드로 들어갔을 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육체적인 노동 강도가 세서 하루에 쓰는 에너지원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하루 탄수화물 섭취량을 탄수화물을 거의 제한하고 생활한다면 당연히 무리가 올 수밖에 없습니다. 자신의 운동량과 칼로리 소모량에 따라서 탄수화물을 탄력적으로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탄수화물 절제 용량은 모두에게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탄수화물다이어트라고 해서 무조건 탄수화물을 배제한다는 의미로 오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3. 최대한 단백질원을 공급해줄 것

  상기 1번에서 탄수화물이 부족할 때 지방만을 연소한다고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지방은 1g에 9kcal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단백질은 1g에 4kcal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데다가 유지비가 높습니다. 체내에서 단백질원은 가장 귀중한 에너지 공급원이고, 이 에너지원은 항상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다면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수입이 팍팍해진 체내에서는 자본의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서 차츰차츰 근육을 분해하여 일명 "근손실"이라는 현실을 초래할 것입니다. 따라서 충분한 단백질원을 공급하면서 체내에서 근육량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탄수화물의 빈 자리를 이제 단백질이 메워주는 것이죠!

 

 

4. 꾸준한 근력운동 역시 필수

  다이어트에서 살 빼는 방법 중 가장 확실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바로 다이어트식단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식단으로 절제된 생활을 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정말 살만 빠지니깐요. 그 살이라고 하는 건 체지방이 아니라 근육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단백질원을 공급하면서 인체에 "야, 나는 이정도의 근육이 꼭 필요해. 절대 분해하지 마!" 라는 신호를 보내는 운동이 필요합니다. 근력운동을 하고 단백질원을 최대한 공급하여서 골격근을 생성하거나 유지하는 데 최대한의 노력을 쏟아붓게 만들게 하고 탄수화물로 채워지지 않는 에너지는 체내에 저장된 체지방의 에너지를 변환하여 끌어다 쓰는 방법을 반복하여 살을 빼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탄수화물다이어트로 최대한 효율적으로 살빼는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탄수화물을 과하게 섭취해서도 독이 되고, 그렇다고 부족하게 섭취해서는 몸에 무리가 가는 부작용이 있어서 난감합니다. 빨리 살을 빼고자 탄수화물을 절제하는 건데도 말이죠! 탄수화물은 사실 다다익선이 아니라 양날의 검이었습니다. 너무 많아도 독이었고, 너무 적어도 해로웠습니다. 그러므로 탄수화물은 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양만큼만을 섭취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고강도 운동과 충분한 단백질 섭취를 꾸준히 한다면 분명 자신의 3달 뒤 모습은 지금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으로 변해있을 겁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