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업데이트 소식]

저탄고지 식단 나에게 맞는 방법일까? 이야기가 새로 나왔습니다

 

저탄고지 식단 나에게 맞는 방법일까?

2016년에 이어 다시 한 번 방송을 타고 저탄고지 식단이 인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탄고지 식단이 틀렸다고 100% 확신하는 전문가는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모두에게 100% 맞다고 자신있게 말하는 전문가..

muscular.tistory.com


 

  안녕하세요! 얼마 전에도 다이어트를 관련하여 포스팅을 올린 적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이런 문의를 받게 돼서 다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다이어트라는 방법이 너무 여러 개가 존재하고, 개인의 상황마다 적용해야 하는 방법이 다르니까 사실 절대적으로 빠르고 옳은 방법은 없다고 봐야 합니다. 더더군다나 어느 한 방법이 틀렸다고만 볼 수도 없는 노릇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다이어트 방법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고 싶어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지금 심정에서는 살을 빼기만 한다면야 어떻게든 하고 싶으신 절박한 심정은 이해하겠으나, 살을 빼고 나서 건강을 잃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저도 살면서 예기치 않게 살이 끼어 다이어트를 했던 적도 있었고 단순히 바디프로필 촬영을 위해서 다이어트 식단을 준비해 본 적도 있었는데요. 처음 다이어트를 경험할 때는 불안한 감도 있다 보니까 이런 저런 매체에 의존하거나 주변 사람들의 조언에 상당히 신경을 많이 써서 다이어트를 하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그리고 한 번쯤 제가 제 몸의 근육량인아 체지방량을 통제할 수 있다는 성취감을 얻고 나서 먼 세월이 지난 뒤 바디프로필 촬영을 위해 이번에는 극단적 상황까지 체지방을 감량해야 할 때가 다가왔었습니다. 그럴 때 역시 마찬가지로 이미 한 번의 경험이 있었지만 저조차도 빨리 빼고 싶다는 절박감이 들었고 불안감은 여전히 감출 수가 없더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독자분들의 절박하신 심정을 잘 알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다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케톤다이어트란?

 

  영어로는 Ketogenic Diet라고 합니다. 케토시스의 상태를 유지하면서 다이어트를 한다는 의미입니다. 너무 어렵죠? 원래는 우리 몸에 탄수화물이 들어가서 포도당이 또 ATP 등의 에너지로 바뀌어서 사용이 됩니다. 요점은 우리의 실생활에 필요한 에너지의 근원을 탄수화물에서 얻어 쓴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케톤 다이어트는! 케토시스 상태는 이런 탄수화물에서 에너지를 추출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케톤체라는 것은 간에서 체내에 저장되어 있는 지방을 에너지로 동원하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에너지로 동원되지 못한 일부 케톤체라는 것이 만들어딥니다. 그러면 몸은 포도당 대신 이를 이용하여 에너지원으로 삼는 것입니다. 너무 복잡하신가요? 정말 정말 정말 쉽게 정리해서 이야기하면 케톤다이어트란? 나는 탄수화물은 안 먹을 테니 지방에서 분해해서 에너지를 써! 하는 겁니다. 거기에 탄수화물 대신 섭취했던 지방을 더 먹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줄여서 저탄고지라고도 부르지요!

 

케톤다이어트 정말 괜찮을까?

일반 다이어트와 다른 점

 

  예전에는 케톤다이어트가 황제다이어트라는 이름으로 TV에 방영이 되었던 기억이 나네요. 케톤다이어트는 우리가 생각했던 다이어트의 방식과는 좀 다릅니다. 우리는 보통 고기를 먹더라도 고단백질이 들어있는 살코기 위주로나 혹은 샐러드 위주로 섭취하고 탄수화물은 필요 이상으로 절제하고 지방은 더더욱 안 되고! 라는 인식이 팽배합니다. 그런데 이 케톤다이어트는 오히려 탄수화물을 최대한 배제하되 지방으로만 섭취를 늘리는 겁니다. 결론적으로는 저탄고지(탄수화물 적게, 지방은 많이 섭취)

 

지방을 섭취하는 게 뭐가 좋은데?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인슐린을 많이 분비시키고, 단백질식품조차도 인슐린을 많이 분비시키지만 지방은 덜 나오니깐요. 아하! 그렇다면 인슐린 분비가 높아지면 세포가 영양분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하고 살을 찌우거나 근육을 합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성분인데, 이러한 분비가 없어진다면 최소한 살을 찌우지는 않겠군! 이란 생각이 드실 겁니다. 그렇게 인슐린이 낮은 상태를 유지하면서 신체가 지방을 일상의 에너지원으로 쓰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출처: https://food.ndtv.com/health/ab-workouts-for-women-5-ways-to-lose-belly-fat-and-strengthen-your-core-1680655

케톤다이어트를 하는 이유 

캐톤다이어트가 인기있는 이유?

 

  솔직히 케톤다이어트에 대한 정확한 정의에 대해서 알지 못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냥 고지방 식품을 지향하고 탄수화물은 배제하면 살이 찌지 않는다. 탄수화물은 무조건 나빠! 그리고 지방만 먹으면 돼! 운동도 필요없어!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각종 영상매체에서 올바른 사례를 들어 저탄고지가 인체에 유익하다는 근거를 들이대지만 우리의 머릿속에 남는 것은 정작 "어? 그럼 회식 때 삼겹살만 먹고 그날 하루 밥은 내내 안 먹으면 되겠네~ 개꿀!" 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은 아닌지요... 애초에 케톤다이어트는 그런 의도로 출발한 것은 아니었을 테니 오해는 없으시길 바랍니다. 탄수화물에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된 쌀과 같은 좋은 탄수화물이 있는 반면 설탕과 같이 당분만 가진 탄수화물이 있듯이 지방에도 엄연히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이 존재하는 것 또한 마찬가지이니까요.

 

1. 식단을 통제할 필요가 없어서? 고기만 먹으면 되겠네?

 

  솔직히, 닭가슴살과 같은 퍽퍽한 살코기만 먹게 하고 탄수화물을 고구마로 제한하는 등 마치 자신이 전생에 웅녀라도 되었을 것처럼 착각하게 만드는 도인스러운 식단은 고통스럽습니다. 그런데 고지방 저탄수화물? 그럼 기름진 고기는 먹어도 되는 거네? 삼겹살만 먹고 쌀은 안먹으면 되겠다~ 생각하시면서 편하게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께서 제법 고르시지는 않으셨는지요?

  하지만 당분 섭취는 여전히 제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즐겨 먹는 음식은 탄수화물과 연관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편하게 먹으면서 살을 빼고자 하시는 분들께서 이러한 방법을 선택하기에는 처음엔 좋을지 몰라도 편하게 먹자는 취지로 소개된 다이어트 방법은 아닐 테니 오해는 말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 운동할 필요가 없어서?

 

  저는 다이어트를 하면 운동을 꼭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부류이지만, 적어도 케톤다이어트에서는 운동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케톤상태라서 일상 생활의 에너지 또한 지방이 연소될 거니깐! 물론 운동을 하면 좋겠다곤 하지만 케톤 상태라는 것이 그렇게 만만한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포도당으로 써야 할 에너지 대신에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 저렴한 에너지원이라고 불리는 케톤을 쓰기 때문에 양질의 에너지를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케톤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무기력한 상태가 오거나 입에서 냄새가 나고 항상 피곤하고 초콜릿 같은 당분만 보면 미치겠고, 잠도 제대로 오지 않고 커피도 마시지 않았는데 심장이 뛰는 등 다양한 부작용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을 제대로 할 수 없을 뿐더러 일상생활에서조차도 불편함을 겪을 확률이 큽니다. 게다가 육체노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친한 친구였으면 애원하는 심정으로 탄수화물 제한은 제발 멈춰 줘! 하며 애원을 했을 겁니다. 이미 체내에서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쓰고 있었는데 갑자기 공급을 줄여서 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케톤다이어트는 개인의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개인의 역량과 같은 변수들을 충분히 고민하지 않고 섣불리 편한 다이어트라고 달려들었다간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케톤다이어트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

  우리는 어떻게 하든지 살을 빨리 뺐으면 좋겠고, 어떻게 하든지간에 고통스러운 다이어트 기간을 조금이라도 편하게 보내보려고 합니다. 아마 고통을 싫어하는 인간이라면 모두 똑같을 겁니다. 하지만, 케톤다이어트는 어떻게 하면 편하게 살을 뺄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출발한 다이어트는 아닐 것입니다. 각종 매체에서 소개하는 내용들을 이해하기보다는, 그저 지방을 자유롭게 섭취할 수 있다는 해방감(?)에 케톤다이어트라며 삼겹살을 꿀꺽 해도 된다는 이야기가 아니란 이야기입니다. 지방이든 탄수화물이든 어쨌든 섭취한 총량은 칼로리가 될 것이며, 남은 잉여 열량은 어쨌든 몸에서 저장할 것이고 체지방으로 저장이 확률이 높으니까요!

  저는 케톤 다이어트에 대해 좀 더 신중하자는 말씀을 드리고 싶지만, 그래도 하셔야 겠다면 반대의 의견과 사례도 참고해 보시고 무엇이 본인의 다이어트 방법에 맞을지 좀 더 신중한 고민을 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본인이 지금껏 나름대로 고수한 식단을 바꾼다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을 뿐더러 우리 몸도 그러한 식단 계획을 받아들일 만한 충분한 동화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만약 저탄고지 식단을 하시기로 결정하셨다면 갑작스럽게 탄수화물을 줄이지 마시고 천천히 탄수화물 비중을 줄이시길 권장드립니다. 몸이 적응한 뒤 차차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시작해도 늦지 않으니까요! 몸에도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참고가 될 만한 동영상

 

의사가 알려주는 저탄고지 다이어트

  그래도 한 번 고장나면 고치기 힘든 몸인데, 케톤다이어트를 시작하신다고 하더라도 양쪽의 의견을 모두 수렴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론을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탄고지 부작용 왜 일어날까?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동영상은 저탄고지에 따른 부작용이 찾아온 분들의 증상인 월경이 없으시거나 탈모가 있으신 분, 혹은 갑상선문제나 갑자기 곤두서는 증상에 관해 설명해주십니다. 부작용이 있으면 저탄고지를 그만두라고 하기 보다는 그만큼 내 몸에 문제가 많았고 어떤 문제였는지를 알려주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탄고지 식단을 실천해 나가시면서 혹시라도 이러한 비슷한 부작용을 겪고 계신 분들이라면 시청하시면 유익한 동영상입니다. 저탄고지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은 아니지만, 다양한 각도의 내용을 제공하고자 상반되는 내용도 소개해드리게 되었습니다.

 

 

또, 어떠한 다이어트를 시도하시든 식단을 바꾸시기 이전에 항상 전문의와 상담을 먼저 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