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제 좀 있으면 새해가 다가옵니다. 새해라면 항상 등장하는 결심으로는 다이어트, 금연, 금주가 1등을 다툴 것 같습니다. 혹시 올해에는 다이어트운동 추천을 지인에게 받아서 빨리 살빼고자고 운동을 결심해 보신 분들이 계신가요? 다이어트를 한 번이라도 시작해 보셨다면 체중감량이라는 것이 얼마나 만만한 일은 아닌지 몸소 깨달으셨을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는 먹는 양만 조절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절제와 함께 꾸준한 운동을 동반해야 하니까요. 먹는 양을 조절한다는 것은 무조건 안 먹는다는 의미가 아니라 본인이 최소한 활동할 수 있을 만큼만 먹으면서 운동까지 병행해 가면서 체지방을 모조리 태워버려야 하는 거라서 더 힘들지요. 그렇다면 최소한 다이어트 운동만큼은 쉬웠으면 좋겠는데, 그렇다면 다이어트 운동 중에 빨리 살빼는 운동이 있을지 생각해 볼까요?

 

 

  뭔가 빨리 팩트폭격을 드려야만 할 것 같아서 적습니다. 사실 빨리 살 빼는 운동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심지어 내가 빼고 싶은 부위 먼저 빼는 운동도 없습니다. 원치 않게 살이 찌듯 빠지는 것 또한 어디서부터 빠질지 모릅니다. 사실, 가장 먼저 빠지는 건 얄밉게도 체지방이라고 생각하는 살이라기보다는 근육이 되는 경우가 많지요. 그 근육이라고 하는 게 꼭 보디빌더나 과한(?) 몸짱들만 갖고 있는 근육이 아니라 우리의 실생활을 지탱해 주는 근육일 확률이 높고요. 그렇다면 빨리 살 빼는 방법이 없으니까 요령은 빼고 운동하라는 건가? 싶으실 텐데요. 그건 아닙니다. 5분 만에 체지방 감량 이런 것들은 아직 21세기 현대 기술로는 존재하지 않지만, 그래도 빠르고 효율적으로 달려가야 하는 방법이 있고 우리는 이러한 방법들을 찾아야만 합니다. 현대인들은 생업에 종사하기 때문에 마냥 살만 빼는 고민만을 할 순 없잖아요. 다이어트 운동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지 체감하신 분들께, 제가 오늘은 살빼는 전략에 대해서 가볍게 귓띔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https://www.menshealth.com/uk/building-muscle/a755117/the-10-best-dumbbell-exercises/

 

1. 운동하는 습관 들이기

  가장 먼저 중요한 것은 식습관 다음으로 운동하는 습관을 길들이는 것입니다. 자동차도 속도가 아무리 빠르다고 하더라도 중간에 고장이 나거나 쉬어간다면 절대로 목적지에 원하는 시간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직장을 다녀오더라도 목표가 있는 우리에게는 치맥 한 잔이라는 미션을 수행할 자격이 없습니다. 한시라도 부지런히 몸을 놀려서 체지방을 감량하게끔 만들어야 합니다. 참, 원망스럽겠지만요. 그런데 몸이 상하지 않게 운동을 어떻게든 한다면 어쨌든 목적지로는 100% 도착할 수 있습니다. 스쿼트를 100kg씩 5회를 하겠다고 다짐하시는 분이 있다고 하더라도 중간에 운동을 쉬어버리신다면 목적지에 도착하실 수 없다는 이유이죠. 

 

 

출처: http://www.oprah.com/health/the-10-best-new-exercises-for-women/all

2. 달리기도 좋지만 근력부터 지켜라!

 

가장 쉬운 운동이지만, 근력운동부터

 

  사실 운동을 시작하자고 한다면 가장 대중적이면서 쉬운 것이 달리기입니다. 유산소 운동이 다이어트 운동으로 에 정말 중요한 것은 이해하지만, 우리는 전략을 매우 잘 짜야 합니다. 달리기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는 절대 아닙니다만, 우선순위가 다르단 이야기이죠. 지금 부산에 적이 쳐들어와서 이것저것 약탈해 가는데 서울에서 방어만 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적이 한반도를 가로질러 대각선으로 서울로 쳐들어온다면 보급로를 끊겠다는 식으로 전략을 짭니다. 운동도 마찬가지입니다. 분명히 몸에서는 우리가 먹는 양을 제한하여 칼로리 섭취가 제한되면 무언가 버리려고 할 것입니다. 먼저 버리려고 하는 희생자가 바로 "근육"입니다. 왜냐하면 체내에서 유지 비용이 가장 높으면서 단백질이라는 고귀한 성분이 있어야 유지가 되니까요. 쉽게 말하면 체내에서 가장 많이 전기세가 들며 고유한 전류를 섭취해야 한다는 정도로 이해하시면 좀 더 이해가 쉽습니다.

 

근육을 계속 만들면 생기는 일

 

  그렇다면 살빼는운동으로 근력운동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일단 체내에서 가장 유지비용이 많이 들어서 여전히 버리려고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근력 운동을 하면서 몸에 신호를 주게 되면 근섬유가 파괴되고 다시 근육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생존을 위한 문제이기 때문에 인체도 그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계속 근육을 만들어야 합니다. 몸에서 위협 자극이 왔는데, 근육을 막연히 버릴 순 없죠? 그렇다면 우선순위는 밀리게 될 것이고 결국 체지방에서 연소시키게 될 확률이 커지게 됩니다. 여러분, 하다못해 보조배터리에서 휴대폰을 충전시킬 때도 소모하는 전력이 있어서 보조배터리의 용량이 10,000mAh라고 하면 이 10,000의 용량을 모두 스마트폰에게 줄 수는 없습니다. 보조배터리에서 스마트폰으로 전류를 이동시켜 줄 힘 또한 필요하니까요. 우리의 몸도 근육을 생성할 때는 근육을 만들 열량(힘)이 있어야겠죠? 가성비가 매우 좋은 운동입니다.

 

3. 영양섭취도 중요하다

 

  음.. 운동습관 열심히 만들어줬더니, 열심히 운동한 나!! 이러면서 치킨 맥주 마구마구 드시는 거 아니겠죠? 정말 안 됩니다. 정말 안 됩니다. 목표 달성하시기 이전에는 웬만해서는 틀에서 벗어나는 식사는 지양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영양섭취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기껏 힘들게 근력운동 해서 근육 합성하라고 다이어트하면서 운동했더니 몸에 신호를 보내놨더니, 몸에서 들어오는 영양분은 죄다 단백질이 아니라 포화지방과 탄수화물 등이면, 근육을 합성하고 싶어도 합성할 수가 없습니다. 또 기준치 이상으로 섭취하게 됐다면 그 영양분이 모조리 건강한 내 뱃살에 붙어버려서 배가 세 겹으로 접혀버릴지도 모릅니다. 

 


  어쩌면 살빼는 운동은 물어보기도 전에 이 내용은 이미 본인이 다 알고 있는 내용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목표만 앞서가다 보면 다이어트 계획에 대해 정리가 잘 되지 않고 어떠한 점들을 짚고 넘어가야 하는지를 모르고 대부분 간과하게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여러분들께서 빨리살빼는운동은 없어도 빨리 살빼는 전략이 있다는 조건을 인지하시고 체중 감량에 열정을 투자하시면 될 거라는 기대감에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아직 다 지난 거 아니니까 남은 짧은 기간만이라도 우리 최선을 다해서 감량해봅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