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그동안 운동과 음식에 관해 충분하게 다뤘다면, 이번에는 운동 이후의 습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오랜만에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거나 무리하게 운동하시는 분들은 근육통이 종종 찾아오게 됩니다. 혹자는 운동이 잘 됐는지를 알아보는 척도로 근육통이 있고 없고로 판단할 정도로 근육통에 중독(?)이 걸리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것은 그다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닐 뿐더러 꼭 근육통이 있어야만 운동을 잘했던 거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근육통이 온다면 최대한 몸이 근육통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마련한다거나 혹은 근육통이 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태어나서 처음 운동하시는 분들은 없으시죠? 근육은 갑자기 과다하게 사용을 하게 되면 놀라기 때문에 근육통이 찾아온답니다. 보통 바빠진 일을 감당하시느라 운동에 등을 돌리신 채 일하시다가 건강에 적신호가 찾아와서 부리나케 운동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것이 아니더라도 평소에 운동을 즐겨하지 않다가 갑작스럽게 등산을 한다거나 몸을 무리하게 움직이는 경우에서도 근육통은 나타나는 증세입니다. 근육통은 활동할 때 아프게 되면 굉장히 거슬립니다. 그래서 근육통 빨리 푸는 법에 대해서 많이들 궁금해하실 법합니다. 오늘은 근육통을 푸는 효과적인 방법과 근육통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근육통 빨리 푸는 법


1. 운동 전후에는 가볍게 유산소운동 하기

 

특히 근력운동을 하시는 분들께서는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오랜만에 운동하시거나 너무 과하게 사용하실 경우에 일어납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 몸 안에 저장된 글리코겐이라는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 에너지를 근육이 사용하면서 분해작용이 일어납니다. 그 과정에서 생기게 되는 물질입니다. 이 젖산은 근육통을 일으키는 데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것은 아니고 젖산이 근육이 활동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데 이에 따른 작용에서 근육통이 발생하는 여러 가지 요인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제 경험상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트레드밀을 가볍게 걷고 근력 운동을 끝낸 뒤에는 아주 가볍게 뛰는 정도로 땀을 흘리게 되면 좀 더 근육통에 대해서 해방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2. 폼롤러 마사지

 

 

근육통이 오는 원인은 다양하겠지만 근육이 긴장하게 되면서 생기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운동하기 전에는 가볍게 뛰고 열을 달궈줌과 동시에 일단 폼롤러로 운동을 하기위한 부위를 마사지를 하고 시작합니다. 좀 더 근육을 풀어주고 시작하니 가볍고 상쾌하게 운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충분한 휴식과 영양

 

 

저는 항상 운동을 할 때 운동, 영양, 휴식 이렇게 3가지를 강조합니다. 운동은 정말 당연히 꾸준히 해줘야 하는 훈련이라고 모두가 생각하기 때문에 그렇게 강조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근육이 안커요 하시는 분들의 대다수는 영양과 휴식을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적어도 인체에서 필요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시고, 충분한 휴식을 주지 않고 그저 운동을 노동처럼 반복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도 한때 그랬거든요. 하지만 운동이라고 하는 것은 이러한영양보충과 휴식을 동반해야만 충분한 근육 성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과 영양을 취하시면서 회복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근육은 내가 자거나 앉아있거나 서 있거나 24시간 회복하는 작용을 끊임없이 진행한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수면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면서 피로를 해소한다면 아무래도 운동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특히, 근육에 쌓인 피로로 들지 못하는 무게를 좀 더 많이 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다는 것을 경험상 느꼈습니다. 독자 여러분들도 운동에만 신경을 쓰셨다면 이번에는 영양과 휴식쪽으로 눈을 돌리셔서 3가지 모두 균형 있게 맞춰보신다면 충분한 근력 성장과 함께 근육통도 빨리 멎을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근육통빨리푸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이기도 했지만, 사실 이렇게 실천하시는 분들이 드물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사실 운동이 끝나면 해야 할 스케줄이 있기 때문에 그리고 빨리 쉬고 싶기 때문에 제대로 폼롤링을 하지 않고 유산소운동을 충분히 하지 않거든요.

하지만, 전문가 수준만큼 운동의 퍼포먼스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근육통빨리푸는법을 확실하게 이용하면서 자신의 신체를 빨리 회복될 수 있도록 하는 것 또한 노력이라는 점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