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앞선 포스팅에서는 키크는운동 방법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었다면, 이번에는 키크는방법 중 키크는 식단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몸을 키우기 위해서는 운동, 영양, 휴식 이 3가지를 이야기합니다. 대부분 운동으로 근육을 키우고자 하시는 분들이 알아두시는 상식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근육을 만드는 호르몬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성장호르몬 또한 크게 관여를 합니다. 왜냐하면 이 호르몬은 지방을 분해하기도 하고 단백질을 합성하여 근육의 성장을 도와주는 성분 중 하나이거든요. 그런데 이 성장호르몬이 성인 때는 근육의 크기에 관여를 한다면 청소년기와 같이 한창 커야 할 성장기의 나이 때는 키크는 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 그렇다면 결론적으로 운동, 영양, 휴식을 지켜야 한다는 것은 근육을 키우고자 하는 사람과 비슷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앞선 포스팅에서 키크는운동 방법에 대해 집중해 보았다면, 이번에는 키크는음식인 영양에 대해 집중해보고자 합니다.

 

 

 


키크는 방법과 음식이 따로 정해져 있을까?

 

  제목 그대로, 키크는 방법과 음식이 따로 정해져 있을까요? 사실은 키크는운동도 중요하지만, 영양에 중요성이 있다고 역설하고 있는 문서를 찾았습니다. 예전에는 역도와 같이 무거운 무게를 드는 운동이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였으나, 이는 성인처럼 근육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을 뿐더러 근육이 제대로 발달시키기 위한 충분한 호르몬을 갖지 않은 탓도 있기 때문일 뿐, 오히려 뼈에 스트레스를 가하면서 뼈에 조금씩 손상을 가하면서 더 튼튼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또 중추신경계를 자극하면서 키를 크도록 돕습니다.

  1970년대에 일본의 아동 노동자가 있었는데, 하루 종일 일한 아이들이 평균 키보다 작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는 무리한 노동도 한 몫 했겠지만 영양실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니 얼마나 영양이 중요한지 아시겠죠?

 

 

Is It Possible To Increase Your Height?

How can you increase your height? This question was originally answered on Quora by Bart Loews.

www.forbes.com

 


키크는 음식 뭐가 있을까?

 

  보통 키가 크려면 칼슘을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키가 크면서 뼈도 늘어날 테고 필요한 칼슘 성분들이 당연히 필요하겠죠. 하지만 칼슘만이 다는 아닙니다. 충분한 영양 섭취가 필요합니다.

 

1. 충분한 탄수화물 섭취

  많은 양의 탄수화물은 도리어 해가 되지만, 충분한 탄수화물 섭취는 뇌에 충분히 포도당을 많이 공급해 줍니다. 특히나 나 청소년기에는 키만 클 것이 아니라 학업으로 대학을 진학해야 하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뇌에 얼마나 많은 영양소를 공급하느냐갸 중요합니다. 뇌는 포도당을 주된 연료로 사용합니다. 포도당이 공급되지 않으면 제대로 된 집중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뇌는 케톤이라는 연료를 쓴다는 일각의 주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포도당과 같은 탄수화물 섭취가 부족해서 포화지방을 대신해서 쓰는 성분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지방의누명 프로그램으로 저탄고지 식단과 고지저탄 다이어트가 유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청소년기 시절 아이들은 되도록이면 시도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청소년기에도 날씬하고 싶고 비만한 경우에는 살을 빼야 하는 당위성은 충분히 가질 수 있지만 무엇보다도 키가 크기 위해서 균형된 영양과 식사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최근에 와서야 많은 사례로 저탄고지 다이어트가 효과적이라는 주장이 있겠지만, 그 다이어트 비법을 내 자녀에게 시도하시겠습니까? 아직 역사도 짧은 저탄고지 다이어트로 인해 균형잡히지 못한 식사를 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살이 찌지 않을 만큼의 충분한 탄수화물을 먹이시기 바랍니다.

2. 단백질 위주의 섭취

  앞선 포스팅에서는 충분히 청소년기 아이들에게 운동하라는 이야기를 강조했습니다. 그렇게 강조한 운동을 충분히 실천했다면, 이번에는 단백질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물론 이 시기 아이들에게는 치킨, 피자, 탕수육과 같이 기름지고 튀김옷이 입혀진 고기들만 찾겠지만, 그래도 단백질도 먹이려고 노력하셔야 합니다. 우리의 단군신화 웅녀가 굴에 들어가 마늘과 쑥만으로 100일을 버틴 것처럼 청소년기에는 피자와 치킨을 멀리할 수는 없겠지만 일상에서 운동한 만큼의 고단백 식사를 해야 합니다. 닭가슴살스테이크도 좋고 생닭가슴살도 좋으니 단백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트랜스지방, 설탕 섭취의 자제

  트랜스지방 어디에 많이 있을까요? 일상적으로 흔히 먹는 과자나 아이스크림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엥? 우리 아이에게는 트랜스지방 0g으로 써진 것만 엄선해서 먹이신다고요? 정말 0g일 수도 있지만 아닐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국민건강지식센터에서는 0.2g미만이어도 0g로 표시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트랜스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높이고 HDL과 같은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낮추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피가 탁해지는 겁니다. 저의 경우에도 어렸을 시절 과자를 달고 살았었는데 저 또한 피가 많이 탁하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곤 했습니다. 과자보다는 좀 더 균형잡힌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안내해 주세요.

 

트랜스지방, 알고 드시나요? | 국민건강지식센터

경제적 발달과 더불어 최근의 우리의 영양문제는 영양불량이 주된 관심사였던 과거와는 달리 에너지 과잉 및 영양불균형으로 인한 비만과 만성질환 유병률의 증가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국가에서는 국민건강의 증진을 위해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영양정책을 실시하고 있고, 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도 2007년 12월부터 “식품 등 표시기준”을 개정하여 지방을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으로 세분화하여 표기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지금부터 국가에

hqcenter.snu.ac.kr

  또한 앞서 충분한 탄수화물을 섭취하라고 권고했지만, 설탕은 자제해야 합니다. 설탕은 말씀드리자면 빨래 섬유유연제의 고농축 버전입니다. 고농축 섬유유연제를 조금만 부어도 향이 오래가는 것처럼 설탕에는 당이 고농축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농축 섬유유연제는 향을 불러일으키지만 고농축 당은 당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이 소화되고 당이 생기는 과정에서 인슐린을 췌장에서 분비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몸으로 흡수되어 혈중에 돌아다니는 당을 흡수하여 우리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이지요. 그런데 당이 너무 많이 분비되면 췌장에서 인슐린을 많이 뽑아내야 하는데, 이로 인해 췌장이 지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초콜릿과 같은 당을 많이 섭취한다면 이미 당이 많이 있으므로 굳이 포도당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않고 세포 속으로 들어가면서 지방으로 바뀌게 됩니다.

 

  공부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부분을 음식으로 풀지 않는 사람이 어디에 있을까요? 대부분은 음식으로 스트레스를 풀곤 합니다. 그렇지만, 성장기 아이들이 조금이라도 이런 유해한 식품들의 섭취를 자제하고 건강한 식품을 섭취할 수 있도록 설득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에 청소년기 성장기 분이시라면 스트레스는 다른 방법으로 풀고 음식은 최대한 균형잡힌 음식으로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크는 음식은 바로 균형잡힌 음식물 섭취이기 때문이지요! 우리는 뭔가 불리해서 키가 커야만 하는 간절한 사람들이잖아요. 세상은 모든 사람들을 큰 사람으로 만들지 않아 불공평한 것 같지만, 지금 이 뼈아픈 노력으로 키를 크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노력의 공은 미래에도 정말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유전의 축복으로 거저 얻은 아이들과, 노력으로 겨우 얻은 아이들의 차이는 한 끗 차이라고 보실 수 있겠지만, 노력으로 성취한 아이들은 그 보람과 성취감을 덩달아 느꼈기에 사회적으로도 성공할 확률이 더 높아지지 않을까요?

 

4. 과도한 카페인 섭취 자제

  청소년기 아이들이 커피를 마시는 것이 아주 안 좋은 영향만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카페인을 섭취하면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일정 부분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과도한 커피 섭취가 좋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특히 믹스커피에는 설탕과 같은 당분이 많이 함유돼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에너지음료에는 과도한 카페인이 함유돼 있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시험을 잘 볼 욕심에 에너지음료를 어쩌다 한 번 정도 섭취하는 것이야 말릴 도리가 없을 수도 있겠지만, 습관화된 에너지음료 섭취는 당연히 자제해야 하지 않을까요?

 


  이번 편에서는 키크는방법 중에서 키크는운동법이 아닌 키크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생각보다 어렵기도 하고 아이들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부모님의 노력 또한 필요한 부분이어서 이번에는 성장기 자녀를 두신 부모님을 구독자 분으로 설정하여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키 큰 유전자를 물려줄 수만 있다면 어디 가서도 뒤처지지 않을 텐데, 이렇게 자녀가 고생을 해야 한다는 것이 너무 마음이 아픈 부모님들도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꾸준한 노력으로 본인이 성장해 나가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고 성취감을 얻은 자녀분들이라면 충분히 학업 성적에서도 만족스러운 성적을 얻으면서 덩달아 점수까지 성장해나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 키우는 것이 막대한 돈이 들어가는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부모님의 사랑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