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뭐가 있을까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MBC스페셜에서 저탄고지 식단에 관한 방영을 하였습니다. 지방이 그동안 잘못한 것이 아니라 과다한 탄수화물 섭취가 문제된 부분이었으므로, 탄수화물을 최대한 제한하고 고지방식으로 다이어트를 한다는 시도법인데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이 사례를 바탕으로 성공하신 분들이 나와 인터뷰하는 내용이 방영된 적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곁에서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뭐가 있을지 살펴볼까요?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후라이드 치킨 (튀김류)

 

 

아.. 어쩌나요. 

처음부터 모두가 좋아하는 후라이드치킨이 1위로 나왔습니다.

닭고기인데 왜!?!? 지방이나 단백질이 많은 거 아니야? 하실 수도 있겠지만,

후라이드 치킨(Fried Chicken)은 밀가루 옷이 입혀져 있다는 것을 간과하셔서는 안 되죠 ㅠㅠ

대중적인 음식이기도 하고 배달음식 중에서도, 체인점 중에서도 워낙 많은 가맹점포 수를 자랑하다 보니 정말 끊기 힘듭니다. 우리 후라이드 치킨 대신에 치킨 브리스트(닭가슴살) 먹는 것은 어떨까요?

 


피자

 

 

피자는 사실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많은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는 음식입니다. 치킨은 단백질이나 지방 덩어리에 밀가루옷이 입혀진 탄수화물이었다면, 피자는 도우 위에 갖가지 채소와 고깃조각, 양념을 얹는 방식으로 조리가 진행됩니다. 치킨과 마찬가지로 탄수화물 중에서도 밀가루가 많이 들어간 음식으로 손꼽힙니다. 밀가루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이야 잘 드시지 않겠지만, 밀가루를 좋아하시는 분들 치고 피자를 싫어하는 분들을 못 봤습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이많은음식은 다이어트의 적이라는 사실은 알고 계시겠죠. 다이어트를 한다면 치킨에 이어 피자 또한 끊어야 하는 식품임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탄산음료 (당)

 

 

음.. 다소 놀라시면서도 이게 왜 탄수화물에 분류가 돼? 하시겠지만, 탄산음료의 대부분에는 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도 탄수화물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설탕 같은 당분은 특히나 조심하셔야 합니다. 공깃밥과 같은 탄수화물은 우리가 씹어 먹으면서 소화가 되는 과정에서 포도당으로 분화되고 식이섬유까지 흡수할 수 있지만, 설탕은 정제가 된 당분이거든요. 이게 왜 위험하냐면, 설탕이 소화가 되기 위해서는 비타민이나 미네랄과 같은 성분들이 소모돼야 합니다. 그리고 설탕을 소화시켜서 포도당을 만들 때 비타민과 미네랄이 쓰이고 사라져버려서 몸은 산성도가 증가합니다. 그렇다면 산성도를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또 무언가가 희생되어야하지 않을까요? 맞습니다. 칼슘이 소모됩니다. 탄수화물의 과다 섭취만으로도 문제가 되는데 설탕은 우리 몸에 들어와서 민폐짓(?)만 하고 나갑니다. 그러니, 우리 탄산음료 대신에 물에 탄산만 넣은 탄산수를 섭취하도록 합시다!

 


각종 양념장 (쌈장, 고추장)

 

 

혹시.. 탄수화물이많은음식이라고 해서 치킨이나 피자, 혹은 밥만 끊으면 되겠지 이렇게 안일하게 생각하신 분!!! 아닙니다. 탄산음료에 이어 이런 소스류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당류가 얼마나 함유돼 있는지를 살펴보시고 드셔야만 합니다. 고추장이나 쌈장에는 염분이 들어간 부분이다 보니 나트륨 함유량에 대해서도 걱정을 하셔야 할 부분이고, 당분이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 있으니 삼겹살을 드실 때는 쌈장이나 고추장을 사랑하셨던 분들, 이제는 이별을 통보하실 때입니다. 

 


떡볶이

 

 

ㅠㅠ 죄송합니다. 떡볶이, 예상하셨겠지만 우리에게 생각보다 많은 칼로리 폭탄과 당분 폭탄을 짊어지게 해주는 음식입니다. 정말 맛있는 거 알지만 밀가루나 쌀떡이 들어가면서 탄수화물의 양이 많아질 뿐만 아니라 고추장 양념까지 들어간 정말 환상의 탄수화물 조합입니다. 간단하게 끼니를 떡볶이로 때우겠다는 말은 틀렸습니다. 간단하게 끼니를 때우는 것이 아닙니다. 탄수화물 폭탄을 집어 삼키는 것입니다. 탄수화물이많은음식 중에서 이렇게나 대중적인 음식들이 탄수화물이 많았다니 정말 충격이 아닐 수가 없네요. 그래서 한국인들의 경우에 저탄고지라는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탄수화물을 자연스럽게 멀리하게 되어 주식이 바뀌고 또 다이어트 이전에는 탄수화물을 많이 먹던 습관이 확 줄다 보니 초반에는 다이어트의 효과가 지대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물론 그마만큼 부작용도 어마어마하겠지요.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의 내용도 참고해 보시고 천천히 탄수화물을 줄여나가는 습관을 키워보시기 바랍니다.

 

 

저탄고지 식단 나에게 맞는 방법일까?

2016년에 이어 다시 한 번 방송을 타고 저탄고지 식단이 인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혹은 케톤다이어트라고도 불리죠. 하지만, 저탄고지 식단이 틀렸다고 100% 확신하는 전문가는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모두에게 10..

muscular.tistory.com

 

오늘은 여기까지만!!!

다음 번에 더 팩폭할 만한 이야기 들고 나오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