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이야기에 관해 써보려고 합니다. 운동이라기보다는 오늘은 잠을 제대로 못 주무시는 분들을 위해서 저 나름대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해요.

 

수면의 질이 정말 중요합니다. 여름철에는 온도가 너무 더우니까 선풍기를 틀거나 에어컨을 틀어야만 잠을 청하시는 분들이 계시고 또 방해꾼인 모기들의 습격이 있어서 비교적 잠들기가 어려운 반면에, 겨울철에는 모기들이 다 동면에 들어가서 집에는 대체로 없으실 거고 바닥은 차갑더라도 전기장판을 깔고 주무시거나 극세사 이불 정도는 챙기셨으리라고 봅니다. 그렇게 바깥은 춥고 안은 따뜻하다 보니 이불 밖이 위험하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수면을 잘 취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의외로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한말씀 올리고자 적었습니다.

 

전기장판온도조절기 활용하기

STEP1. 예열하기

겨울철을 전제로 말씀드리는 겁니다. 전기장판온도조절기를 잘 활용하셔야 합니다. 잠이 들기 이전 1시간이나 2시간 전에 미리 온도를 평소보다 높이시고 누우시는 자리에는 다소 무거운 쿠션을 잠자리 위에 놓아주세요. 그러면 아주 따스하게 예열이 됩니다. 

 

STEP2. 잠자리에 들기

그 다음에 잠자리에 드실 때는 온도를 낮추어 주거나 취침모드로 설정합니다. 심하신 경우에는 꺼줍니다. 집안 온도에 따라 본인의 손발이 차가울 수가 있는데 보통 수면장애를 겪으시는 분들은 대개 손발이 찹니다. 따라서 들어가자마자 예열된 전기장판 위에 누우시면 따뜻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잠들기 위해서는 체온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내려가야만 합니다. 그래서 잠이 들기 전에 온수목욕을 하면 잠이 잘 온다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기장판 또한 온도를 낮췄기 때문에 온도가 내려가면서 편안하게 잠이 드실 겁니다.

 


불빛 차단하기

 

수면안대 챙기기

이건 제가 이사오면서 느낀 이유입니다. 이전에는 LED 가로등의 불빛 덕분에 집안으로 들어올 때 덜 무서워진 것은 있지만, 제 방으로 들어오는 불빛이 너무 강렬해서 잠을 설치곤 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숙취가 있는 듯이 머리가 너무 아파서 일어나기가 힘들고 또 아침에는 채광이 잘 들어오지 않아서 어둑어둑한 방이었거든요. 그래서 항상 피곤함에 찌들어서 출퇴근을 반복하곤 했답니다. 하지만, 수면안대를 챙기고나서부터는 자연스럽게 아침에 상쾌하게 눈을 뜰 수 있었거든요! 이것이 바로 잠잘자는방법의 첫 번째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잠버릇이 심하신 분들이라면 이미 새벽에 안대가 벗어져 있을 것이므로 아침에 자동기상하실 수 있을지도 몰라요 ㅎㅎ

 

 

암막커튼 설치

 

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apreche/4106206127

 

암막커튼은 수면안대보다는 좀 더 강력한 방법입니다. 정말 꼭두새벽까지 가로등 불빛이 켜진 경우에는 정말 답이 안나오죠. 그래서 암막커튼은 웬만한 경우에는 비추하지만, 정말 가로등 불빛이 심하게 들어오는 집이라면 설치하시는 게 백 번 나아요. 어차피 채광이 좋지 않은 집이라면 설치하나 마나 아침에는 불빛이 없을 것이니까요. 일출 시각에 맞춰서 커튼이 걷어지는 IoT시스템을 갖추면 정말 좋겠지만, 그래도 우리는 가로등 불빛 없이 자유롭게 잠을 잘 수 있다면야 얼마나 좋을까요. 늦게 일어나더라도 잠을 푹 자는 건 정말 중요하니까요. 우리에게 24시간은 모두 공평하잖아요. 잠잘자는방법 그다지 어렵지 않더라구요.

 


운동

충분한 활동량

 

그리고 겨울철이라고 해서 움츠러만 있으면 안된답니다. 낮에는 최대한 에너지를 발산하시는 운동을 열심히 해주신 다음에 잠자리에 드신다면 좀 더 몸이 노곤노곤하면서 잠을 잘 청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제가 추천하는 바로는 하체운동을 하다 보면 그날은 엄청 피곤해서 잠자리에 빨리 들더라구요.

 

 

근육량늘리는방법 - 하체근육 폭발루틴

안녕하세요! 여성분들의 입장에서는 좀 더 맵시있는 하체를 만들고자 하시고, 남성 분들은 대개 단단해 보이는 하체나 혹은 덩어리진 느낌의 벌킹된 다리를 만들고 싶어하실 건데요. 오늘은 하체운동을 보다 효율..

muscular.tistory.com


잠잘자는방법을 요약하자면 전기장판 온도 조절하기, 빛 차단, 충분한 활동량 이렇게 3가지만 지키시면 된답니다.

물론, 걱정이라는 스트레스 잡념이 잠드는 것을 괴롭히는 분들도 있겠지만 좋아하는 동영상 유튜브로 틀어놓으시고 그 소음에 귀를 놓아주신 다음에 잡념 대신 그 소리에 집중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종교적인 이야기여도 괜찮고, 운동에 관한 이야기 뭐 다 좋습니다. 본인의 이목을 평소에 집중시키는 관심사를 찾으셔서 동영상으로 재생하셔서 소리에만 집중하신다면 어느 새 잠들고 깬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도 고생한 당신!

잠잘자는방법으로 불면증을 빨리 해소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