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줄넘기 다이어트에 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이 널렸다는 것을 체감합니다. 예전에는 지방을 줄이자고 시작한 다이어트였는데 갑자기 저탄고지 식단을 위한 다이어트가 한참 유행하기도 하고 또 예전에는 요가가 다이어트 운동으로는 최고였는데 요즘은 요가도 꾸준한 인기를 받고 있지만 필라테스가 점점 더 핫해지는 다이어트 운동법이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줄넘기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출처: http://www.nationalwomenshow.com/taking-care-of-your-body/the-ultimate-10-minute-jump-rope-workout-v2-3-700xh/
줄넘기 다이어트


초등학생 때부터 줄넘기는 생활체육으로 배우는 운동입니다. 어렸을 때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는 친구들이 이 운동법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를 왕왕 목격했습니다. 하루에 줄넘기 1000번 넘게 했다고 이야기를 들으면 제가 친구에게 부러움을 사기도 했거든요. 저는 아직도 하루에 1000번은커녕 1년에 1번은 할까 말까합니다. 하지만, 이런 친구들 중에서 체격이 비대한 친구가 있었는데, 이 친구의 경우에는 무리한 줄넘기로 인해 지금은 하체운동을 할 때 관절의 아픔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하체운동을 하면서 아프다고 해서 처음에는 무슨 이유인지 몰랐었는데, 어렸을 때 줄넘기를 해서 다이어트를 했다는 이야기를 듣고서야 원인을 비로소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줄넘기의운동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본인의 체중도 고려해보셔야 하는 필수 요소입니다.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으려면 아무래도 일정 체지방비율 낮추신 다음에 도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체중이 많이나가시면 줄넘기의운동효과가 없을 수 있으니까 주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렇다면 줄넘기의운동효과를 최대치로 끌어올리기 위해서 주의할 점과 장단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의할 점

경도비만까지는 모르겠으나, 본인이 고도비만이라면 되도록이면 유산소운동은 많이 걷기 정도로만 소화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줄넘기나 달리기, 점프 등의 다이어트 방법은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거든요. 체지방이 많으신 분들은 그만큼 근육량 또한 많기는 하지만 운동으로 다져진 근육은 아니다 보니 무리한 운동을 하다 보면 관절이 그 하중의 부하를 다 받아버리게 됩니다. 관절은 한 번 손상되면 회복되기가 어려운 부위라서 애초에 손상입을 일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그동안 의도했던 줄넘기의운동효과로 줄넘기다이어트가 되는 것이 아니라 줄넘기관절파괴운동이 되어버리는 셈이 되고 맙니다. 열심히 노력했는데 체중감량이 아니라 관절파괴라니, 억울하지 않을까요?

 

 

또한 체중이 정상 범위에 드시는 분들이라고 할지언정 계단을 쿵쾅 오르내리시거나 혹은 줄넘기를 하실 때도 마찬가지로 점프를 심하게 하셔서 발에 땅을 내디딜 때 쾅 내딛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관절은 소중하니까요! 줄넘기의운동효과는 무조건 많이 뛴다고, 쾅쾅 내딛는다고 줄넘기의운동효과가 올라가는 것이 아님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마찬가지로 스쿼트나 레그프레스 등도 잘못된 자세로 오랫동안 해오신 분들 중에서는 하체 관절의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계신답니다. 우리 모두 운동은 올바른 자세로 목표한 부위를 바람직하게 자극하여 관절을 상하게 하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살아가면서 관절 손실률을 0%로 만들 수는 없어도, 적어도 관절파괴운동이 되지는 말아야 하니까요.

 

 


장점

줄넘기운동은 주의해야 할 사항이 많은 다이어트 방법론이기는 하지만, 보디빌딩이나 웨이트처럼 자세를 중요시해야 하는 그런 건 없다고 봅니다. 본인이 원하는 속도에, 본인이 원하는 점프력을 구사하면 되니까요. 게다가 생각보다 많은 체력을 소모하는 운동이라서 고강도쪽 운동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달리기 또한 성과를 측정할 수는 있지만 줄넘기는 뛴 횟수를 측정하면서 좀 더 많은 성취감과 보람이 숫자 하나로 다가올 수 있어서 다이어트 방법 중에서 줄넘기 다이어트가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줄넘기다이어트1000개효과를 노리시고 처음부터 1000회를 넘어보겠다고 하시는데, 이는 100번을 10번 한 것입니다. 더 쪼개니까 간단해 보이죠? 하지만 100개조차도 한 번 달성하기가 굉장히 어렵답니다. 첫 주에는 하루에 100번만 넘기겠다고 생각하시고 목표한 바를 이뤄보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주에는 150개, 그 다다음주에는 하루에 200개 이렇게 천천히 늘려가셔야지, 처음부터 1000개를 하시다가 지쳐서 개수만을 채우겠다는 그 목표감에 줄넘기다이어트1000개의 효과를 보시지는 못하시고 대부분은 관절만을 파괴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줄넘기다이어트1000개를 넘어서 효과를 보겠다는 것도 있지만, 그 이전에 체중감량해서 남들에게 체지방이 없는 좋은 몸을 보여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정말 본질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시고, 개수가 중요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것이 중요한 것인지 성찰하신 뒤에 줄넘기를 하셔도 늦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라면 줄넘기를 넘는 것도 좋은 운동 방법이기는 하지만 1000개를넘어서 효과를 본다고 그 1000개에 눈이 어두워서 힘들지만 개수만은 채워보겠다는 마음에 관절을 파괴하기보다는 차라리 100개를 하더라도 정확한 자세로 관절을 파괴하지 않고 실시하고 궁합이 좋은 다른 운동을 섞어서 유산소 운동으로서 줄넘기를 활용해볼 것입니다. 우리 지금 1000개가 중요한 게 아니잖아요. 그렇죠?

 


단점

개인적으로 줄넘기는 줄을 이용해서 제자리에서 달리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팔을 휘젓는 동작만 아니라면 트레드밀에서 뛰는 것과 별반 다를 바가 없으며, 응용 동작이라고 하더라도 줄을 뛰어넘는 방식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이 운동이 단조롭다고 느껴지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겁니다.

 

 


궁합이 좋은 운동

개인적으로는 보디빌딩이나 웨이트 트레이닝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하체운동을 힘들게 하시면 다음날 다리에 쥐가 나기 마련인데, 그 젖산을 해소하는 방법으로는 하체운동이 끝난 뒤에 유산소로서 풀어주는 것입니다. 무산소운동과 같은 곳에서는 젖산이 에너지로 발휘하지 못하지만, 유산소운동에서는 에너지가 천천히 연소되는 과정을 밟기 때문에 이러한 젖산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제거된다는 이야기를 본 적이 있거든요. 

 

 

젖산이 근육통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수소이온이라는 성분이 생기게 되면서 우리가 통증을 느끼는데, 이러한 성분을 미연에 유산소운동으로 없앤다면 근육통을 덜면서 운동을 즐겁게 할 수 있지 않을까요?

 

 

하체운동 스쿼트 자세 / 흔한 실수

헬스장에서 운동하다 보면 벤치프레스 다음으로는 가장 많이 눈에 띄는 운동이 바로 하체 운동인 스쿼트입니다. 아니, 어쩌면 헬스장이 아닌 일상에서도 스쿼트라는 운동은 보편화가 되었기 때문에 가장 대중적인..

muscular.tistory.com

줄넘기의운동효과만을 노리시는 것보다는 다양한 운동법을 시도해 보시면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나가고, 또 무산소운동이라고 불리는 웨이트 트레이닝과 병행하시면 더욱 궁합이 좋고 만족하실 만한 몸매를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꼭! 줄넘기만이 아니라 웨이트로도 효과를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