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헐적단식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방법은 닥터프렌즈 채널 내과의사가 말씀해주신 방식이니까 좀 더 공신력있고 신빙성이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꼭 이런 다이어트 방법을 도입하실 때는 병원 의사와 상담하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보통 간헐적 단식을 짧게는 14시간부터 길게 24시간까지 하셔야 하는 걸로 알고 계세요.

하지만 간헐적단식은 초반부터 빡세게 하면 나중에 유지하기가 매우 힘이 듭니다.

의욕이 넘치는 초반에 뭔가 확 땡겨서 성과를 얻어보겠다는 마음은 이해하지만, 우리의 다이어트는 사실 평생 계속되어야 하거든요. 왜냐하면 식사량을 지금과 같이 유지하지 않는다면 결국은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는 요요를 겪게 될 것이니까요. 우리 그렇다면 간헐적단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 효과

 

그렇다면 왜 간헐적 단식이 효과가 있을까요? 일단 우리가 음식을 섭취고 난 뒤에는 소화기관이 일을 합니다. 췌장에서는 당을 흡수하기 위해서 인슐린을 마구 분비할 것이고, 우리의 위장은 열심히 음식물을 소화시키고 노폐물을 거르기 위해서 일을 할 겁니다. 일단은 이런 내장기관들을 쉬게 하다 보면 인슐린저항성 개선에 대해 효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한 달간의 간헐적 단식, 인슐린 저항성 개선 효과 불러와 - 헬스인뉴스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많은 이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간헐적 단식이 체내 인슐린 저항성을 예방해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며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에 위치한 베일러 의과대학...

www.healthinnews.co.kr

인슐린 저항성이요?

 

일단 인슐린 저항성이라는 것은 몸 속에 인슐린이 분비되고 있는데도 혈당이 내려가지 않는 현상을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합니다.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됐다고 이야기 드렸었죠? 인슐린은 당을 흡수해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도록 도와야 하는데 인슐린이 이 당을 흡수하지 못해서 아직까지도 혈당에 당이 남아있는 현상을 일컬어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세포 속에 영양분이 이미 가득찼다면 들어갈 공간이 없지 않을까요? 공간은 20평형인데 각종 큰 가구들이 꽉꽉 들어찬다면 가구를 배치할 공간이 있을까요? 쉽게 설명하자면 그렇습니다. 그렇게 남아 도는 잉여 가구들은 본래 집안에서 편리한 기능을 하거나 인테리어를 하는 효과가 있지만, 가구가 이미 공간에 들어찼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우리 몸 속 영양분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슐린 저항성, 인슐린에 문제가 있다기 보다는

인슐린 저항성을 해결하려면 살을 빼라? 인슐린 저항성을 해결하려면 세포 속에 있는 지방을 비워야 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이라는 말을 흔히 씁니다. 저항이라는 것은 힘을 쓰는데, 그만큼 반응이 안 나타난다는 뜻이죠. 인슐린 저항성을 알기 위해서 우선 인슐린의 작용, 기능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인슐린의 기능 인슐린은 핏속에 있는 혈당, 다시 말해 포도당을 세…

healingschool.kr

 

간헐적 단식 장점

 

위의 동영상에서 닥터프렌즈 선생님은 12~24시간의 금식으로 인해서 지방을 태우기 시작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아마도 다이어트의 본질은 체지방의 감량이기 때문에 지방을 태우기 위해서 이러한 간헐적 단식을 시작하실 텐데요, 이렇게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면서 체내에 쌓여 방치되어 있기만 한 것이 아니라 실제적으로 에너지로 소모하기 위해서 뱃속을 오랫동안 비워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지방이 연소된 이후에는 근육까지도 에너지원으로 소모하기 위한 모드로 진입한다고 하니 간헐적 단식을 하실 때 과도하게 공복을 유지하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단백질영양원 공급을 통해 근육을 끊임없이 만들어야 하고 그 근육을 이용해서 지방을 계속해서 연소해야 하니깐요!

 

 

어떻게 해야 할까?

 

저는 되도록이면 퇴근하자마자 가볍게 저녁을 먹는 편입니다. 그 가볍게라는 의미는 닭가슴살스테이크와 함께 공깃밥 1공기 정도로 보시면 되고, 아침은 보통 6시 30분 이후에 먹기 때문에 12시간의 공복을 유지하려면 최대한 빨리 섭취해야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하지만 야근이 있는 날이 있거나 하면 지키기가 힘들죠. 일주일에 최소 1번이라도 간헐적 단식을 유지하는 것도 좋은 습관이라고 생각해서 저는 되도록이면 금요일 같은 주말이 낀 날이나 주말은 과도한 식사를 하지 않고 배를 비우는 편입니다. 혹은 주말에 조금 늦게 저녁을 먹더라도 늦잠을 자서 본의 아니게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결과도... 

 

생각보다 어렵다.

 

그런데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평소에 밤에 배고픔을 참지 못하는 분들은 잠자리에 들어가셨을 때도 치킨이 눈에서 아른거리실 테니까요. 그런데 간헐적 단식은 12시간~24시간 동안 배를 비워야 하는데 밤참(야식)을 먹는 습관에 익숙하신 분들께서 무리하게 14시간을 도전하시다가 실패하시는 경험담을 심심치 않게 듣기도 합니다. 일단 야식만 끊는다고 하더라도 큰 성과이니까 죄송하지만 배달앱을 지워버리는 과감한 결단 먼저 내려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조금씩 천천히, 할 수 있는 데까지

 

우리가 24시간동안 간헐적 단식을 해서 체지방을 연소시킨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의 대부분은 생업에 종사하시는 직장인이시거나 학생들이실 겁니다. 그런데 어떻게 우리가 업이 아니고서 이런 단식을 철저히 지킬 수 있을까요?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선이 가장 살을 빨리 뺄 수 있는 강도입니다. 너무 욕심내셔서 와르르 무너지면서 좌절하시기보다는 차근차근 목표치를 아래서부터 설정하면서 한계치까지 끌어올려 가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간단합니다. 저녁 평소보다 일찍 적게 먹고, 밤참(야식)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대신 음식이 생각난다면 물배를 채워주거나요!

 

 

간헐적단식 생각보다 어려운 개념이라고 생각하고, 몸에 무슨 일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 많은 방법이었습니다만, 이렇게 의사선생님을 통해서 간헐적단식의 본질을 알고 나니까 효과 또한 기대가 됩니다. 야식먼저 끊어가는 습관이 다이어트의 절반은 성공한 거라고 제가 장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말이 다가오지만, 우리 조금만 더 힘내면 올해 목표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