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는 다소 파격적인 주제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 식단 없이 살빼는 방법이 과연 존재하는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식단을 진행하고 계신데 이 글을 보신다면 다이어트하시기 더욱 더 수월합니다.

다이어트 식단 중에 이 방법으로 치팅을 이용하시거나, 아니면 다이어트를 작정하고 하기엔 여건이 되지 않거나 두려우신 분들께서는 천천히 가랑비에 옷을 적시듯이 시작하시는 좋은 방법입니다.

 

다이어트 식단 없이 살 빼는 방법


1. 튀긴 밀가루음식 피하기

 

우리에게는 튀긴 밀가루음식이 아니더라도 먹을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제가 제일 먼저 박아두는 것이 바로 튀긴 밀가루음식은 피하는 것입니다. 밀가루는 뭐죠? 탄수화물입니다. 게다가 기름과 함께 섞였기 때문에 인슐린 분비에 직빵입니다. 그야말로 다이어트식단이 없다고 하더라도 허용하지 말아야 할 식품이 바로 튀긴음식입니다. 대부분은 튀긴음식을 많이 좋아하십니다. 하지만 우리는 고기를 먹을 수 있어요! 하지만 반드시 튀긴 밀가루음식은 무조건 피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에 해당하시는 분들이라면 몇 주에 한 번 정도는 용납이 가능합니다.

- 그동안 연달아서 단백질 섭취를 잘 해왔다. (체중 1kg당 단백질 1.2g 이상 섭취)

- 그동안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적으로 해왔다. (운동할 수 있을 만큼만 섭취)

- 그동안 지방섭취를 많이 제한해 왔다.

- 날을 정해두고 꾸준히 운동을 해왔다.

- 웨이트 트레이닝 강도를 본인이 지쳐 떨어져나갈 강도에 비슷하게 운동을 꾸준히 해왔다.

여기에 모두 해당되시는 분들이라면 하루 정도는 과감하게 치킨을 즐기시고 다음날부터 다시 식단을 추진하시길!

그렇다고 두 마리 이상 드시지 마시구요.

 

2. 탄산음료, 쌈장 등 단당류 음식 피하기

보통, 고기 구워드실 때 쌈장, 고추장 찍어드시는 건 기본이고 음료수를 많이 들 드시죠? 앞에서 밀가루음식을 금지했기 때문에 햄버거를 드실 일은 없겠지만 통상적으로 햄버거를 섭취할 때만 하더라도 세트메뉴를 시키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항상 딸려 나오는 것은 물이 아니라 탄산음료입니다. 그런 탄산음료에도 얼마든지 당이 들어있고 쌈장이나 고추장에도 주 성분 이외에 단맛을 내기 위해 당 성분이 함유돼 있으므로 과도하게 섭취하시는 것은 금지합니다.

 

출처: https://www.abelandcole.co.uk/pork-belly-chops-organic-500g

 

단연의 고기의 맛을 느끼기 위해서는 고기만 먹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고기만 먹다 보면 느끼해지기 마련이죠. 그래서 쌈장과 같이 매우면서도 달콤한 맛을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기름장을 간혹 찍어먹기도 하지만요. 하지만, 쌈장이나 고추장을 너무 많이 찍어드시는 것 또한 당 성분을 섭취하시게 되어 인슐린을 자극하여 지방의 합성을 촉진시킬 수 있으므로 절대로 금물입니다.

 

3. 고기먹을 때 밥 안 먹기

육체노동을 하시지 않는다는 전제로, 고기를 좀 더 즐기시고 밥은 되레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식단 없이 또한 탄수화물의 섭취를 제한하여서 인슐린의 분비를 적게 하고자 하는 것인데, 요새 인기가 넘치는 저탄고지 식단 전략이 바로 이것입니다.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여 지방합성이 일어나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아예 제한해 버리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인슐린은 합성되지 않고 탄수화물이 고갈되면서 지방을 대체에너지로 사용하는 케톤 시스템으로 우리 몸이 돌아가기 때문에 지방이 우리 몸에 축적이되지 않고 연소되어 나가버리는 전략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원리를 적용한다면 고기먹을 때 쌈장, 고추장, 음료수를 피하는 것과 동시에 공깃밥은 드시지 않는 것으로 하셔야 합니다. 물론 식당에서 파는 냉면도 절대 허용해서는 안되겠죠! 바로 뱃살을 찌우는 요인이니까요!

 

4. 하체운동

출처: https://www.bodybuilding.com/content/5-leg-workouts-for-mass-a-beginners-guide.html

하체운동이야말로 정말 최고의 운동입니다. 

허벅지근육만으로도 포도당을 70%나 소모한다니 말입니다.

허벅지근육이 클수록 그만큼 소비해야 할 양이 많으니까 당연히 더욱 좋겠죠?

물론 운동할 때 소비되는 칼로리는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다이어트식단을 지키지 않고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먹고자 한다면 탄수화물은 필요 이상의 섭취를 자제하여야 하며 웬만해서는 운동을 실시하시면서 근육을 단련해 주어야 하는 것은 자명한 이치입니다. 

 

 

 

[그래픽 뉴스] 허벅지 근육, 포도당 70% 소모… 고혈당 막아

[그래픽 뉴스] 허벅지 근육, 포도당 70% 소모… 고혈당 막아

premium.chosun.com

5. 10~12시간 공복 유지하기

 

간헐적 단식이라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적어도 저녁에서 아침까지 공복 시간을 10~12시간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저녁 식사는 웬만해서는 잠을 주무시는 시간보다 4시간 이전에는 섭취하시고 최대한 간단하게 섭취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조금만 먹으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적당하게 소화가 될 만큼만 체내 장기에 과부하를 주지 않을 만큼만 섭취하시기를 권장합니다.

 

 

간헐적 단식을 통해 10~12시간 정도를 목표로 잡고 유지하게 된다면 글리코겐이 소진되면서 지방을 연소하는 과정에 돌입하는 것 또한 이점이 있지만, 그 말고도 인슐린의 민감성 또한 증진시킵니다. 이미 살이 대부분 찌우신 분들의 경우에는 탄수화물류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대개 밥을 통해서가 아니라 설탕과 같은 당을 통해서요. 설탕이야말로 초고농축 섬유유연제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안에 어마어마한 당이 들어있습니다.

 

 

당이 들어오면 어떻게 된다고 했죠?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고 인슐린은 혈액 중에 퍼져서 혈액 중에 돌아다니는 당분을 흡수합니다. 그런데 몸에 이렇게 많은 당분이 지속적으로 들어오면 췌장은 어떻게 될까요? 계속 당분을 흡수하도록 인슐린을 만들겠죠? 그런데 우리가 달리기를 하다가 호흡이 점점 가빠져서 지치는 것처럼 췌장 또한 인슐린을 지속적으로 생산하다 보면 지치기 마련입니다. 그렇게되면 췌장의 기능은 조금씩 손상을 입게 되겠죠? 

 

 

그런데 우리가 간헐적 단식을 통해 췌장이 충분히 쉴 시간을 벌어준다면? 그리고 앞서 언급한 4가지 사항을 지켜서 최대한 당 섭취를 자제해왔다면? 필요한 만큼의 탄수화물만을 섭취했을 것이고 췌장은 필요 이상의 인슐린을 생산할 일이 없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 우리 몸이 지치지 않게 정상적으로 잘 돌아갈 것이고 또한 지방으로 축적되는 일 또한 거의 없어질 것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우리가 이런 기본사항만이라도 제대로 숙지한다면 얼마든지 구체적인 다이어트식단 없이도 충분히 다이어트를 어느 정도는 해낼 수 있다는 것이죠.

 


사실 다이어트식단 없이라는 말에는 본인만의 함정이 숨겨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당이 들어간 음식을 좋아하는데, 당 섭취를 제한하라고 했으니 사실상 식단을 지키라는 말처럼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말 당분만 조심하여 섭취하는 습관이 몸에 베어있기만 하더라도 체중감량은 노력없이 얻어지는 결과인데 투자해 볼만 하지 않으세요?

 

저 또한 다이어트식단을 정해두고 하긴 하지만, 치팅을 할 때는 탄수화물은 최대한 절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체지방을 줄여나가면서 가끔씩 먹고 싶은 음식이 생각날 때 탄수화물이 과다하거나 혹은 당분이 많은 음식을 제외하고는 먹고 싶은 음식을 챙겨먹고 대신에는 후에 운동을 열심히 하고 또 식단을 열심히 지켜서 다음에 다시 먹겠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식단을 지키곤 합니다.

 

이외에도 음주라든지 야식을 드신다든지 안 좋은 습관만 고치더라도 아마 개인차가 있겠지만 고도비만하신 분들을 기준으로 5kg정도 감량은 일도 아닐 것입니다. 꼭 작은 습관부터 시작하셔서 이후에는 건강하신 몸매를 되찾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또한 블로그에서 많은 운동법들을 다루고 있으니 웨이트 트레이닝을 시작하시면서 건강을 챙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헬스장운동순서 계획짜는 법 - 초보자 몸짱루틴 ①

얼마 전에 헬스장운동순서 계획 짜는 법에 대한 설명을 먼저 충분히 드렸습니다. 이 글이 가장 인기가 많았고, 그렇다면 어떻게 운동을 하면 좋을지 계획서 샘플을 짜고 그에 따른 부가적인 설명이 있으면 좋지..

muscular.tistory.com

어느덧 12월입니다. 그동안 다이어트해야지 하면서 지키지 못하셨던 분들! 다이어트 식단을 계획해 두시고서 계획에 그치셨던 분들! 남은 한 달 연습한다고 생각하시고 내년을 위한 도약을 위해 미리 준비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살면서 느낀 것이지만, 시간 정말 빨리 가잖아요. 우리 여름 금방 돌아온다구요! 벌써 3달 뒤면 꽃샘추위고 뭐고 하면서 뉴스에서 날씨를 보도할 시기입니다. 미세먼지도 그쯤되면 다시 심해지려나요? 미세먼지가 심해지든 말든 우리는 다이어트 식단을 계획하든 하지 않든간에 체중감량하면서 아름다운 몸매를 뽑내보는 겁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