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퍼스널트레이닝을 받아보신 분들은 이런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세요, 그리고 탄수화물은 적당히, 지방은 최소한으로 섭취하세요!

누구나 익히 알듯이 단백질은 근육을 합성하는 데 중요한 영양소이기도 하고 탄수화물은 운동을 하기위한 중요한 에너지원입니다. 그런데 지방은? 물론 대다수 분들은 아직도 지방을 뱃살만 찌우게 하는 아주 나쁜 악마일 뿐이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지방도 나름대로의 역할은 정해져 있고 우리 몸에서 충분히 에너지원으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다만, 미적으로 보기에 우리가 꺼려하거나 혐오감(?)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지방 나름대로의 변명(?)

 

주로 쓰이는 에너지원으로서는 탄수화물이 있고, 이 탄수화물의 역할이 불가능해질 때즈음 하여 지방이 바톤을 받게 됩니다. 지방은 체내에서 1kg당 탄수화물이나 단백질보다 많은 에너지를 내게 됩니다. 1kg당 9kcal가량을 쓸 수 있습니다. 어찌보면 체내에서 가성비가 좋은 성분이 지방이 아닐까요?

 

 

다이어트 빨리 살빼는 방법 있을까?

모두에게 다이어트란 정말 곤욕이 아닐 수 없습니다. 대개는 비만한 상태에서 시작하시는 다이어트이기 때문에 거울에 비친 내 자신이 마음에 들지 않으신 분들이 대다수일 것 같습니다. 저도 비만이었던 시절에..

muscular.tistory.com

 

잠시 이야기가 다른 곳으로 샜네요.

그렇다면 단백질은 근육을 합성하는 좋은 성분이니까 마구마구 섭취하면 좋은 거 아니야?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단백질은 분명히 근육을 합성하는 데 필요하고 우리 몸에서 가장 귀하게 쓰이는 영양소라는 것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단백질과다섭취부작용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셨으면 좋겠는 마음에서 올려드리게 되었습니다.

 

 

단백질 과다 섭취 부작용


 

콩팥(신장) 손상

콩팥이 손상되는 이유로서는 과다한 질소의 분비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렇게 손상된 콩팥은 단백질 대사의 질소와 폐기물을 제거하기 위해 좀 더 열심히 일해야 하기 때문이죠.

 

간 과부하

우리가 알코올을 섭취했을 때 독성을 없애기 위해 해독 작용을 하는 것도 간이고, 단백질을 분해하는 과정 역시 간에서 진행되기도 합니다. 단백질에 독이 생긴다고요? 다소 어처구니 없죠. 맞습니다. 왜냐하면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아미노산으로 변하는데, 이 아미노산으로 우리가 단백질 영양원을 공급받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미노산에는 산 성분이 있기 때문에 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에서 해독 작용을 하는 것이죠.

 

 

단백질 너무 많이 먹어도 '독'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health.chosun.com

그런데 만약, 단백질을 해독해야 하는데 음주까지 했다면? 그렇다면 드신 단백질은 안녕이라고 봐도 무방할 수 있을 듯합니다. 왜냐하면 단백질은 해독하는 데 열심히 일할 것이구요, 술 또한 칼로리를 가지고 있고 우리의 신진대사 작용을 늦추다 보니까 우리 몸에 여러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운동, 영양, 휴식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강조들을 하시는데 운동을 하고 영양을 충분히 공급받는 동안 근섬유를 만들기 전에 신장, 간은 열심히 일을 합니다. 아미노산과 같은 영양분을 공급해줘야 하기 때문이죠. 운동으로 지친 몸을 회복하기 위해서도 휴식은 필요하지만 바로 이러한 일들을 바쁘게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음주라니.. 그건 말이 안 됩니다. 정말 근육을 원하신다면 술을 포기하시거나, 술을 원하신다면 근육을 포기하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암 발병 위험도 증가

분명히 좋은 음식을 먹었는데 왜 암 위험도가 증가하냐구요? 대부분의 단백질은 붉은 육고기를 통해 섭취하게 됩니다. 바로 이 고기에서 암 발병 관련과 관련이 있게 된 것입니다. 기준치 이상의 섭취는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단백질원을 여러 가지 경로로 섭취하시고자 할 때는 일일 콜레스테롤의 기준치를 넘지는 않는지까지도 면밀하게 검토하셔야만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닭가슴살스테이크를 선호하는 편인데,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적으면서 단백질원을 많이 공급할 수 있는 제품군을 고릅니다. 뭔가 첨가된 맛이 있다거나 한다면 콜레스테롤이 높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오리지널 맛을 선호합니다.

 

 

다이어트식단 - 닭가슴살스테이크 왜 인기가 많을까?

예전부터 사실 닭가슴살은 다이어트 식단으로 인기였습니다. 특히 다이어트뿐 아니라 근력 증가를 목적으로 섭취하시는 분들께도 닭가슴살은 만능 식단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렇다면 하필이면 유독 닭가슴살이 인..

muscular.tistory.com

의도치 않은 체중 증가

 

체중 증가라니? 많이 놀라셨죠?

우리 몸에 필요 이상의 단백질은 심지어 지방으로 전환하여 저장하기도 하므로 무조건 단백질만 많이 먹는다고 몸이 아까우니까 근육으로 만들어버리자! 이런 환상적인 실천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나름대로의 생체 시스템을 해치지 않고, 여러가지 상황 판단을 하면서 근육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에는 총 섭취량의 법칙이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하시고 아무리 좋은 성분이라도 과하게 드시지는 않으시기를 권장합니다. 먹는 대로 찌는 것이니 섭취하실 때는 균형잡힌 영양 식사 그리고 깨끗한 음식 위주로 섭취하시기를 권장하겠습니다.

단백질과다섭취부작용으로 통풍이 온다고?

다소 복잡한 내용 전개로 인해 말왕께서 올려주신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통풍이 온다는 이야기를 인용했습니다.

논문을 바탕으로 설명이 진행되는 동영상이라서 부담없으면서도 신빙성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답니다!

 

 

 


 

단백질과다섭취부작용으로 인한 증상에 관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Are There Risks Associated with Eating Too Much Protein?

Protein is an essential part of a healthy diet. But experts say you should not exceed the recommended amount. Learn what you need to know.

www.healthline.com

 

 

What Happens if I Overconsume Protein?

Protein is an important dietary macronutrient. However, excess consumption can cause a variety of health problems, including weight gain, cancer risk and dehydration.

healthyeating.sfgat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